본문 바로가기
생활 이야기

자동차 배터리 가격 및 종류

by INFOKBJW 2020. 11. 15.
반응형

자동차 배터리 가격 및 종류

오늘은 자동차 배터리 (밧데리) 가격과 종류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의 일반적인 정보와 그리고 주요 브랜드 종류 및 가격을 중점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니 끝까지 놓치지 말고 정보를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밧데리 1

 

 

해당 포스팅을 통하여 자동차 밧데리 교체 외에 기타 자동차 관련 부품의 교체가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포스팅을 통해 적절한 부품 검색 방법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부품몰 이용 방법

https://kbjw.tistory.com/52

 

자동차 배터리 역할

자동차의 주된 전력 공급원인 자동차 배터리의 주요 역할 중 한 가지는 바로 엔진 시동 시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일 입니다.
대부분 자동차 배터리 방전 및 수명 상태를, 시동이 걸리는지 혹은 걸리지 않는지 여부로 판단할 수 있을만큼 엔진 시동 과정에 있어 자동차 배터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차 밧데리 2

 


그 외로는 차량 내 설치되어 있는 모든 라이트들의 점등 과정에 있어 전기를 공급해 주며, 나아가 차량 내 전기관련 장치들이 과전압 혹은 전기적인
외부 충격에 있어 보호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전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분류

자동차 배터리 혹은 밧데리에는 두 가지 전압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공급 전압이 12V인 경우와 24V인 경우 입니다.
12V 전압 배터리는 일반 승용차나 소형 승합차에 적용되며, 24V 전압 배터리는 그만큼 전기적인 힘이 더 필요한 트럭이나 대형차에 적용되는 배터리 입니다.

 

자동차 밧데리 3

 

 

또한 배터리 종류에는 일반 타입과 DIN 타입이 존재합니다.
두가지 타입에는 기술적으로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DIN 타입의 경우 독일 공업규격에서 요구하는 조건으로 제작된 제품이기에 일반 타입과는 단자 높이가 더 낮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산 자동차는 일반 밧데리 타입을 사용하지만 쉐보레와 같은 브랜드 자동차의 경우에는 DIN 타입을 적용한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추세는 단자 높이가 낮은 DIN 타입이 배터리의 합선과 같은 문제에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해당 타입으로의 적용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밧데리 4

 

 

마지막으로 자동차 배터리는 단자대 설치 형태에 따라서 R과 L 타입으로 구분 됩니다.
별다른 의미는 가지고 있지 않으며, R과 L 타입의 차이점으로는 배터리를 정면으로 두고 보았을 때 +단자가 오른쪽에 구성되어 있는 것을 R 타입이라고 하고
+단자가 왼쪽에 구성되어 있는 것을 L 타입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밧데리 5

 


(자동차 배터리 구매 시 위에서 언급 한 타입들과 더불어 R과 L 타입을 혼동하여 잘못 구매하였을 시 배송비에 대한 책임은 구매자가 지어야 하므로,
꼭 밧데리 교체를 원하는 분들께서는 현재 보유하고 계시는 자동차의 밧데리의 코드를 확실히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가격 및 종류

브랜드 종류
1) 델코 (Delkor)

자동차 배터리 가격 델코

 

주요 배터리 공급 브랜드로써 1985년 당시 GM이라는 가장 큰 자동차 회사와의 합작과정으로 설립 된 회사이자 브랜드입니다.
이후에는 델코가 자동차 밧데리 시장에서의 선두를 달리기 위한 목표를 세워 세계적인 자동차 배터리 회사인 클라리오스(Clarios)와의 재차 합병 과정을 거친 브랜드입니다.
그만큼 자동차 배터리 시장에서의 역사가 깊은 델코(Delkor)의 제품군으로는 해당 회사의 특허와 노하우가 담겨있는 칼슘, 프리머어, EFB 그리고 AGM 타입으로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2) 아트라스 (Atlas)

자동차 배터리 가격 아트라스

 

국내 타이어 브랜드로 매우 유명한 한국 타이어와 같이 한국(Hankook) 기업의 배터리 서브 브랜드입니다.
따라서 실제 전체 브랜드 이름은 한국 아트라스(Atlas) BX이며, 해당 브랜드 또한 일반 차량용 및 산업용 배터리를 주로 공급합니다.
따라서 아트라스 배터리는 CMF, EFB 그리고 역시나 AGM 타입 등으로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보쉬 (Bosch)

자동차 배터리 가격 보쉬


산업용 장비 업계에서도 매우 유명한 브랜드인 보쉬는 자동차 밧데리 업계에서도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 입니다.
1922년부터 배터리 업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해오고 있는 보쉬에는 SM메가파워, SM메가파워실버, AMS 그리고 AGM 형식의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 로케트 (Rocket)

자동차 배터리 가격 로케트


배터리 브랜드로서 로케트는 아마 많은 분들께서 들어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차량용 배터리보다도 일상생활에 필요한 소규모 전자제품들용 배터리 공급 브랜드로도 유명한 로케트는,
세방전지라는 기업의 서브브랜드이며 해당 로케트 자동차 배터리 제품군으로는 GB, GP 그리고 AGM 등이 존재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가격
해당 가격 정보의 경우, 우리가 일반 인터넷 쇼핑을 할 때와 같이 공급 및 판매 업체로부터 설정 된 다양한 가격으로 판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업체에서 구매하는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발생하지만 각 동일한 스펙의 제품끼리 각 판매업체별로 큰 가격차이를 형성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즉 인터넷을 통해 엄청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자동차 밧데리 6

 


그렇다면 특정한 차량 모델에 적합한 각 브랜드별 배터리 모델 가격은 현재 기준으로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2018년형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 차종의 디젤 엔진 모델로 적용가능한 각 델코 및 아트라스의 인터넷 판매 가격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델코 - AGMLN4
125,000원

 

아트라스 - AGM80DL
126,600원

 

큰 가격차이는 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배터리를 교체하는 전 과정에 있어서 가격차이가 발생될 수 있는 부분은 배터리 브랜드 및 모델이 아닌 공임비용입니다.

 

자동차 밧데리 7

 


인터넷으로 직접 배터리를 구매하여 자가 교체를 진행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배터리 전문 교체 업체에 구매한 배터리를 직접 가지고가서 교체를 진행할 시 약 3만원정도 추가금액이 발생합니다.
또한 전문 교체 업체로부터 출장을 요청하여 집 앞에서 기술자를 통해 교체하는 경우에는 약 5만원정도의 추가금액이 발생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정식 정비소에 직접 들러서 자동차 배터리 구매부터 교체 작업 전 과정을 맡기는 경우 약 10만원정도 금액이 추가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직접 자가 교체하는게 더욱 좋겠죠?)

 

자동차 밧데리 8

 

 

이상으로 자동차 배터리 종류 및 가격 비교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는 소개드린 자동차 밧데리 공급 브랜드 별 제품 군을 확인하실 수 있는 각 사이트 링크 정보를 공유드릴테니 들르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델코
https://www.delkor.kr/ko-kr/products/automotive-batteries

아트라스
https://www.hankook-atlasbx.com/ko/product/automotive-batteries.do

보쉬
https://az.bosch-automotive.com/ko/batteries

로케트
https://www.gbattery.com/product/car?idx=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