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이야기

재난지원금 소득공제 어떻게 반영될까?

by INFOKBJW 2020. 10. 21.
반응형

재난지원금 소득공제

 

                                 재난지원금 소득공제 1

 

 안녕하세요, KBJW 입니다.

 오늘은 올해 가장 큰 화두 중 한 가지였던 코로나19로 인한 정부 재난지원금에 대한 소득공제 반영 기준을 전달해 드리려 합니다.

 

 우리는 모두들 지난 5월 코로나19 재난 사태로 인하여 정부에서 지급하는 긴급 재난지원금을 수령받았었죠.

 

 당시 지자체에서 별도로 지급하는 보조금 말고 정부에서 전 국민에게 공통적으로 지급했던 재난지원금은,

 1인 가구의 경우 40만원, 2인 가구의 경우 60만원, 3인 가구의 경우 80만원 그리고 4인 가구 이상은 100만원씩 지급했었습니다.

 

 

재난지원금 소득공제 2

 

 또한 이 재난 지원금은 현금으로 바로 지급되었던 취약계층을 제외한 나머지 국민들로 하여금,

 체크카드 혹은 신용카드 포인트,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의 형태 중 선택하여 받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기준 금액 내에서 각 국민들로 하여금 자율적으로 원하는 금액 만큼 기부를 할 수 있게 해주었었죠.

 

 그렇다면 이렇게 생애 처음으로 정부로부터 지급 받은 재난지원금은 각 선택한 상황별로 어떻게 소득공제에 반영이 될까요?

 

재난지원금 소득공제 3

 


 지급받은 재난지원금이 올해 소득으로 합산되는지?


 소득공제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에 앞서,

 국가에서 무상으로 지급 한 이 돈이 과연 우리의 소득으로 잡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소득이란 노동이나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지급되는 돈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근로 소득이라고 하기에 형태가 애매한 재난지원금은 과연 어떻게 취급될까요?

 

재난지원금 소득공제 4

 

 정답은 바로 '소득에 포함되지 않는다' 입니다.

 따라서 올해 연말정산을 진행하실 때 여러분의 표시된 원천근로소득에 지급받은 금액이 합산되어 있지 않은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득으로 잡히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합산이 되어 있다면 반드시 국세청에 연락하시어 확인 받으셔야 합니다.

 

재난지원금 소득공제 5

 


 그렇다면 재난지원금 소득공제 가능한건지?


 역시나 답은 "소득공제 가능하다" 입니다.

 소득공제 항목 중 재난지원금을 사용하게 된 방식이 바로 신용카드 등 사용액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체크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사용분)

 

재난지원금 소득공제 6

 

 심지어 코로나19 때문에 위축된 소비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기 위해서,

 올해 3월부터 6월까지에 한해서 신용카드 사용 금액은 공제율이 30%로, 체크카드 및 현금영수증 사용 금액은 공제율이 60%로 올려주었습니다.

 

 이렇듯 소득공제 금액에 포함이 될 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한 시기에 따라서 기준 공제율 보다도 한시적으로 높게 산정해 준다고 하니,

 꼭 연말정산 시 본인 사용금액과 시기를 확인하시어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재난지원금 소득공제 7

 


 재난지원금 지급당시 수령하지 않고 기부를 하였다면 이 또한 반영이 되는지?


 지급받아 사용한 금액 또한 소득공제에 포함되는데 기부한 금액이 공제되지 않는다면 조금은 억울하겠죠?

 다만 답은 "기부금액은 세액공제 가능하다" 입니다.

 

재난지원금 소득공제 8

 

 사용한 금액이 소득공제가 되는 것과 달리 기부금은 세액공제로 포함되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는 소득세법에서 명시하는대로 15%의 세액공제를 받으실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지방소득세 항목에서도 해당 기부금액의 1.5%를 더하여 총 16.5%의 세액 공제를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 소득공제 9

 

 정부의 재난지원금은 올 한해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되었던 우리 국민들의 살림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던 제도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이제는 다가오는 연말정산에서도 해당 금액을 이용한 추가 혜택을 꼭 잊지마시고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